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VS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ν™ˆνŽ˜μ΄μ§€ 기획의 핡심 차이!

2025. 12. 12. 09:58Β·After. 2025
μ›Ήμ‚¬μ΄νŠΈλ‚˜ 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(μ•±)을 κ°œλ°œν•  λ•Œ, κ±΄λ¬Όμ„ μ§“κΈ° μ „ μ„€κ³„λ„μ²˜λŸΌ κΈ°νš λ‹¨κ³„μ—μ„œ κΌ­ ν•„μš”ν•œ λ‘ κ°€μ§€ ν•΅μ‹¬ λ„ꡬ가 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λ°”λ‘œ 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(Wireframe)κ³Ό 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(Storyboard)μž…λ‹ˆλ‹€. μ΄ λ‘ κ°€μ§€λŠ” μ’…μ’… ν˜Όλ™λ˜κΈ°λ„ ν•˜μ§€λ§Œ, λͺ…ν™•ν•œ μ—­ν• κ³Ό λͺ©μ μ„ κ°€μ§€κ³  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 μ„±κ³΅μ„ μ΄λ„λŠ” μ€‘μš”ν•œ μš”μ†Œλ“€μž…λ‹ˆλ‹€.

1.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(Wireframe) μ΄λž€? πŸ—οΈ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€ μ›ΉνŽ˜μ΄μ§€λ‚˜ μ•± ν™”λ©΄μ˜ λΌˆλŒ€(ꡬ쑰)λ₯Ό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μž…λ‹ˆλ‹€.
말 κ·ΈλŒ€λ‘œ 철사(Wire)둜 ν‹€(Frame)을 μž‘λŠ” 것과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νŠΉμ§• λ‚΄μš©
λͺ©μ  ν™”λ©΄μ˜ ꡬ쑰, λ ˆμ΄μ•„μ›ƒ, 정보 배치λ₯Ό μ •μ˜
핡심 '무엇이' 어디에 μœ„μΉ˜ν•  것인가 (What goes where)
포함 μš”μ†Œ 헀더, ν‘Έν„°, λ²„νŠΌ, 이미지 μ˜μ—­, ν…μŠ€νŠΈ 블둝 λ“± κΈ°λŠ₯적 μš”μ†Œμ˜ μœ„μΉ˜μ™€ 크기
λ””μžμΈ μˆ˜μ€€ μ΅œμ†Œν™”λœ ν˜•νƒœ (색상, 이미지, κΈ€κΌ΄ λ“± μ‹œκ°μ  μš”μ†Œ 배제)
μž‘μ—… λŒ€μƒ ν™”λ©΄ λ‹¨μœ„

πŸ’‘ λΉ„μœ :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€ 건좕 μ„€κ³„λ„μ—μ„œ 'κΈ°λ‘₯κ³Ό 벽이 어디에 놓일지' μ •ν•˜λŠ” 골쑰 섀계도와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˜ μž₯점

  • λΉ λ₯Έ μ˜μ‚¬κ²°μ •: λ‹¨μˆœν•œ ν˜•νƒœλ‘œ 인해 초기 기획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λΉ λ₯΄κ²Œ μˆ˜μ •ν•˜κ³  ν•©μ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ꡬ쑰적 λͺ…ν™•μ„±: κ°œλ°œμžμ™€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—κ²Œ ν™”λ©΄μ˜ 핡심 ꡬ쑰와 κΈ°λŠ₯을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 „λ‹¬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‚¬μš©μ„±(Usability) κ²€ν† : μ£Όμš” 정보와 κΈ°λŠ₯의 흐름을 μ΄ˆκΈ°μ— μ κ²€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κ°œμ„ 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.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(Storyboard) μ΄λž€? 🎬

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λŠ”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각 ν™”λ©΄μ˜ κΈ°λŠ₯κ³Ό 흐름, 상세 λ‚΄μš©μ„ μΆ”κ°€ν•˜μ—¬ 전체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™„μ„±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μž…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΄μš©ν•˜λŠ” 과정을 '이야기(Story)'처럼 λ‹΄μ•„λƒ…λ‹ˆλ‹€.

νŠΉμ§• λ‚΄μš©
λͺ©μ  ν™”λ©΄ κ°„μ˜ 흐름, 상세 κΈ°λŠ₯, μ½˜ν…μΈ , μƒν˜Έμž‘μš© μ •μ˜
핡심 'μ–΄λ–»κ²Œ' μž‘λ™ν•˜κ³ , '무슨 λ‚΄μš©μ΄' λ‹΄κΈΈ 것인가 (How it works & What content is there)
포함 μš”μ†Œ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+ ν™”λ©΄λͺ…, UI μš”μ†Œ μ„€λͺ…, 상세 μ½˜ν…μΈ , κΈ°λŠ₯ μ •μ˜, μ—λŸ¬ 처리, ν™”λ©΄ μ „ν™˜ μ‹œλ‚˜λ¦¬μ˜€
λ””μžμΈ μˆ˜μ€€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λ³΄λ‹€ ꡬ체적이며, μ‹€μ œ μ½˜ν…μΈ κ°€ ν¬ν•¨λ˜κΈ° μ‹œμž‘ν•¨
μž‘μ—… λŒ€μƒ μ„œλΉ„μŠ€μ˜ 전체 흐름(μ‹œλ‚˜λ¦¬μ˜€)

πŸ’‘ λΉ„μœ :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λŠ” μ˜ν™” μ œμž‘μ˜ κ·Έλ¦Ό μ½˜ν‹°μ²˜λŸΌ, 'μž₯λ©΄(ν™”λ©΄)λ§ˆλ‹€ μ–΄λ–€ 일이 μΌμ–΄λ‚˜κ³ , λ‹€μŒ μž₯면으둜 μ–΄λ–»κ²Œ λ„˜μ–΄κ°ˆμ§€'λ₯Ό μƒμ„Ένžˆ κΈ°λ‘ν•œ λ¬Έμ„œμž…λ‹ˆλ‹€.

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μ˜ μž₯점

  • 쒅합적인 이해: 기획 μ˜λ„μ™€ 상세 κΈ°λŠ₯을 λͺ¨λ“  νŒ€μ›(λ””μžμΈ, 개발, λ§ˆμΌ€νŒ…)이 ν•œλˆˆμ—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개발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: κ°œλ°œμžκ°€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  λ•Œ ν•„μš”ν•œ λͺ¨λ“  상세 κΈ°λŠ₯ μ •μ˜κ°€ ν¬ν•¨λ˜μ–΄ νš¨μœ¨μ„±μ„ λ†’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λˆ„λ½ λ°©μ§€: κΈ°λŠ₯μ΄λ‚˜ μ½˜ν…μΈ μ˜ λˆ„λ½ 없이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 λ‘˜μ˜ 차이λ₯Ό ν•œ μ€„λ‘œ μ •λ¦¬ν•˜λ©΄

  •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= μ„œλΉ„μŠ€μ˜ 큰 λΌˆλŒ€
  •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= λΌˆλŒ€μœ„μ˜ 상세 κΈ°λŠ₯κ³Ό μ½˜ν…μΈ μ˜ 흐름
ꡬ뢄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(Wireframe)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(Storyboard)
μ£Όμš” μ—­ν•  ν™”λ©΄ ꡬ쑰 및 λ ˆμ΄μ•„μ›ƒ μ •μ˜ (λΌˆλŒ€) 전체 흐름, 상세 κΈ°λŠ₯, μ½˜ν…μΈ  μ •μ˜ (섀계도)
정보 μˆ˜μ€€ λ‹¨μˆœν•˜κ³  좔상적 (μ‹œκ°μ  μš”μ†Œ μ΅œμ†Œν™”) ꡬ체적이고 상세함 (μ‹€μ œ μ½˜ν…μΈ /κΈ°λŠ₯ λͺ…μ‹œ)
μž‘μ—… μ‹œμ  기획의 초기 단계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ν™•μ • ν›„ 쀑기 단계
μ‚¬μš© λͺ©μ  ꡬ쑰 ν•©μ˜, 초기 μ‚¬μš©μ„± κ²€ν†  μ΅œμ’… 개발/λ””μžμΈ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

4. μ‹€λ¬΄μ—μ„œ 이 λ‘˜μ„ μ–Έμ œ μ–΄λ–»κ²Œ μž‘μ„±ν•˜λ©΄ μ’‹μ„κΉŒ?

기획 초기

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λ₯Ό λ¨Όμ € λ§Œλ“€μ–΄ μ‚¬μš©μž μ—¬μ •κ³Ό 핡심 흐름을 μž‘λŠ”λ‹€.

ν™”λ©΄ 섀계 단계

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μ—μ„œ λ‚˜μ˜¨ 흐름을 기반으둜 νŽ˜μ΄μ§€λ³„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„ λ§Œλ“ λ‹€.

상세 섀계 단계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— μ„ΈλΆ€ μΈν„°λž™μ…˜, 데이터 연동 포인트, λ°˜μ‘ν˜• κΈ°μ€€ 등을 μΆ”κ°€ν•΄ 개발 κΈ°μ€€ λ¬Έμ„œλ₯Ό μ™„μ„±ν•œλ‹€.

μ΄λ ‡κ²Œ μ§„ν–‰ν•˜λ©΄ "μ™œ 이 νŽ˜μ΄μ§€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"와 "νŽ˜μ΄μ§€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μƒκ²ΌλŠ”μ§€" 두 κ°€μ§€κ°€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 •λ¦¬λœλ‹€.


5. 퍼블리셔/ν”„λ‘ νŠΈμ—”λ“œ κ΄€μ μ—μ„œ 특히 μ€‘μš”ν•œ 포인트

μ„œλΉ„μŠ€ 기획 λ¬Έμ„œλ“€μ€ κ²°κ΅­ 퍼블리셔·ν”„λ‘ νŠΈμ—”λ“œ 개발둜 μ΄μ–΄μ§€λŠ” ꡬ쑰닀. κ·Έλž˜μ„œ λ‹€μŒ ν•­λͺ©μ΄ 포함돼 있으면 μ‹€μ œ μž‘μ—…ν•˜κΈ° 훨씬 μˆ˜μ›”ν•΄μ§„λ‹€.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— 있으면 쒋은 정보

  • λ°˜μ‘ν˜• κΈ°μ€€
  • μ»΄ν¬λ„ŒνŠΈ 이름(예: ProductCard, SearchBar)
  • API μ—”λ“œν¬μΈνŠΈ, ν•„μš”ν•œ 데이터 ν•„λ“œ
  • μ—λŸ¬/λ‘œλ”©/빈 μƒνƒœμ˜ UI

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μ— 있으면 쒋은 정보

  • ν™”λ©΄ μ „ν™˜ 쑰건
  • νšŒμ›/λΉ„νšŒμ›μ˜ 차이
  • 였λ₯˜ λ°œμƒ μ‹œ λŒ€μ²΄ 흐름
  • λ‘œλ”© μ‹œκ°„μ΄λ‚˜ λ©”μ‹œμ§€ ν‘œμ‹œ κΈ°μ€€

이런 μš”μ†Œκ°€ 정리돼 있으면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ν›„λ°˜λΆ€ QA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μˆ˜μ •λŸ‰μ„ 크게 쀄인닀.


마무리

성곡적인 μ›Ή/μ•± κ°œλ°œμ„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이 두가지 λ¬Έμ„œλ₯Ό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ž‘μ„±ν•˜κ³  νŒ€μ›λ“€κ³Ό κ³΅μœ 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μ €μž‘μžν‘œμ‹œ λΉ„μ˜λ¦¬ 동일쑰건 (μƒˆμ°½μ—΄λ¦Ό)

'After. 2025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
✍️ Airbnb JavaScript μŠ€νƒ€μΌ κ°€μ΄λ“œ: μ™œ λ”°λ₯΄κ³ , μ–΄λ–»κ²Œ μ μš©ν•΄μ•Ό ν• κΉŒ?  (1) 2025.12.17
πŸš€ BEM μ‹€μ „ κ°€μ΄λ“œ: SCSS ν™œμš©λ²•λΆ€ν„° λ†“μΉ˜κΈ° μ‰¬μš΄ 3κ°€μ§€ μ£Όμ˜μ κΉŒμ§€  (0) 2025.12.16
🧱 BEM 방법둠: HTML/CSSλ₯Ό 효율적으둜 κ΄€λ¦¬ν•˜λŠ” 이름 μ§“κΈ°μ˜ λ§ˆλ²•  (0) 2025.12.15
🧐 κΈ°λŠ₯ λͺ…μ„Έμ„œμ™€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΄ν•‘ 심측 ν•΄λΆ€  (0) 2025.12.14
UX/UI 기획의 핡심 λ¬Έμ„œ 3κ°€μ§€: κΈ°νšμžκ°€ λ°˜λ“œμ‹œ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것듀과 μΆ”μ²œ 툴  (0) 2025.12.13
'After. 2025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  • πŸš€ BEM μ‹€μ „ κ°€μ΄λ“œ: SCSS ν™œμš©λ²•λΆ€ν„° λ†“μΉ˜κΈ° μ‰¬μš΄ 3κ°€μ§€ μ£Όμ˜μ κΉŒμ§€
  • 🧱 BEM 방법둠: HTML/CSSλ₯Ό 효율적으둜 κ΄€λ¦¬ν•˜λŠ” 이름 μ§“κΈ°μ˜ λ§ˆλ²•
  • 🧐 κΈ°λŠ₯ λͺ…μ„Έμ„œμ™€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΄ν•‘ 심측 ν•΄λΆ€
  • UX/UI 기획의 핡심 λ¬Έμ„œ 3κ°€μ§€: κΈ°νšμžκ°€ λ°˜λ“œμ‹œ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것듀과 μΆ”μ²œ 툴
빙고ꡬ맛탕
빙고ꡬ맛탕
  • 빙고ꡬ맛탕
    π•Žπ”Όπ”Ή 𝔸𝕃𝕃 𝕃𝕆𝔾
    빙고ꡬ맛탕
  • λΈ”λ‘œκ·Έ 메뉴

    • λ°©λͺ…둝
    • κΈ€μ“°κΈ°
    • κ΄€λ¦¬μž
    • 전체보기 N
      • w. Gemini
      • w. GPTs
      • After. 2025 N
      • Before. 2021
  • 인기 κΈ€

  • νƒœκ·Έ

    box-shadow
    크둬 읽기 λͺ¨λ“œ
    μ œλ―Έλ‚˜μ΄
    크둬 ꡬ글 렌즈
    input fileνƒœκ·Έ λ°”κΎΈκΈ°
    css3
    min-height:100%
    크둬 μ œλ―Έλ‚˜μ΄
    border-collapse 였λ₯˜
    footer κ³ μ •
    νƒ­ μ „ν™˜ 가속
    크둬 μˆ¨κ²¨μ§„ κΈ°λŠ₯
    크둬
    footer ν•˜λ‹¨μ— κ³ μ •
    크둬 κΏ€νŒ
    크둬 λΆ„ν•  보기
    ie9 μ„  버그
    ie collapse 버그
  • hELLOΒ· Designed Byμ •μƒμš°.v4.10.5
빙고ꡬ맛탕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VS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ν™ˆνŽ˜μ΄μ§€ 기획의 핡심 차이!
μƒλ‹¨μœΌλ‘œ

ν‹°μŠ€ν† λ¦¬νˆ΄λ°”